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봄꽃 여행지 추천-인천시 강화군 고려산 진달래 축제 by life in the forest 2025. 4. 2.

이번 편은 예전에 방문한 강화군 고려산 진달래 축제 후기입니다.


고려산 진달래 축제는 산 능선에 서식하는 진달래 군락을 보는 것이어서 등산과 꽃구경을 같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산 위에서 내려다보는 풍경과 진달래꽃이 어우러져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등산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장점이 반대로 단점이 돼요. 엄청 높은 산은 아니지만(436m) 산은 산이라 1~2시간 정도 등산을 해야 하니까 방문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려산은 강화도 6대 산 가운데 하나로 고구려 장수 연개소문과 오련지(五蓮池)에 관한 전설이 있고, 진달래 군락은 북쪽 산등성이를 따라 400m가 넘는 고지대에 형성되었으며, 개화기에는 진달래가 산을 뒤덮어요.

고려산 진달래 군락지에 이르는 등산 코스는 5곳인데 1코스는 고인돌광장, 2코스는 국화리 마을회관, 3코스는 고비고개, 4코스는 고천리 마을회관, 5코스는 미꾸지고개에서 출발하며 각각 백련사, 청련사, 적석사 등을 거쳐 정상까지 이어집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1코스는 누구나 무난하게 오를 수 있으며, 1시간 20분 정도 소요돼요.

2025년도 올해 진달래 꽃구경은 4.5~13일 예정이었으나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취소되었습니다. 또한 마니산과 혈구산 등 강화군에 있는 모든 산의 등산로도 전면 폐쇄한다고 해요.

보통 진달래 축제 개최일시는 진달래 개화시기인 매년 4월 초~중순경이고, 개최장소는 강화군 고인돌 공원 및 고려산 일원이에요. 관련한 문의 전화는 032-937-9340로 하시면 되고 기타 사항으로 강화군 농특산품 판매부스 운영(올해는 공연 및 체험부스 미운영) 및 행사기간 중 차량 통제로 임시주차장에 주차 후 이동하여야 합니다. 주차비나 입장료는 따로 받지 않아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전화나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고려산 진달래 꽃축제장 임시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나오면 대형 고려산 진달래 사진이 맞아줘요.


올해는 행사가 취소되었지만 매년 주차장 옆에는 각종 행사가 진행되고 먹거리도 팔아요. 고인돌광장과 고려산 일대에서 열리는 축제행사로는 진달래 화전, 떡 만들기 등 체험행사와 진달래 포토전 등을 비롯해 소규모 장터 및 농특산물 홍보판매, 향토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행사가 있어요. 등산 전에 배를 든든히 하고 싶으면 먹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전 오징어 튀김에 전을 먹고 식후운동 겸 고려산 등산을 시작해 보기로 해요.


처음 방문하신다면 행사장도 있고 등산로도 무난한 1코스를 추천드려요.


축제기간이라 입구부터 사람들이 바글바글합니다.


등산로도 그리 힘들지 않고 오르는 길 주변의 아름다운 봄 새싹색으로 인해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1시간 반 정도 슬슬 올라가다 보면 오르막이 끝나고 저 멀리 고려산 진달래 군락지가 보여요. 신기하게 딱 반을 갈라서 한쪽에만 서식하네요.


그런데 길이 좁아서 통로에 사람들이 꽉 들어찼어요. 축제기간에는 인간에스컬레이터는 디폴트로 생각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울듯합니다.


진달래가 피어있는 쪽에서 보면 산 전체가 진달래라 매우 아름다워요. 역시 봄에는 꽃구경이 최고죠.


생각보다 능선길에 접어드는데 시간이 걸렸네요.


이제 인간에스컬레이터에 탑승해 봅니다.


진달래보다 사람이 더 많은 느낌적인 느낌이..


등산을 좀 해야 하긴 하지만 뻥 뚫린 뷰를 보는 맛이 제법 쏠쏠합니다. 아름다운 고려산 진달래꽃 사진을 마지막으로 오늘의 포스팅은 이만 마치도록 할게요.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