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트래블카드 신청 및 사용법과 은행현금환전 대비 환전 장단점 비교 by life in the forest 2024. 8. 14.
반응형

먼저 아래 내용은 틀릴 수가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를 바라고 내용 역시 갱신되어 바뀔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예전에 해외여행 시 외화환전 방법 및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트래블월렛 또는 트래블카드에 대해서 쓸까 해요.

 

먼저 트래블카드를 사용할 때와 은행에서 현금 (이중)환전을 하는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해 볼게요.

 

트래블(월렛) 카드 : 장점은 수수료 면제, 현지 사용 시 혜택(회사마다 다름) 등이 있고 단점은 카드복사 등의 범죄위험, 현지 ATM 운영사 수수료는 지급(현지 회사에 따라 무료도 있어요), 한국에서 현지통화 인출 불가 등이에요.

은행현금환전 : 장점은 카드 인식에러 같은 이유로 인한 사용불가가 없고 단점은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입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로 트래블카드 통장에 달러로 환전해서 현지 ATM에서 인출하는 방법도 사용해요.

 

위 장단점을 예시를 들어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하자면 베트남 여행 때 트래블카드로 백만원을 환전한다고 하면 5~6만원 정도 수수료 이득과 함께(환전이야기 링크 참조) 신한카드의 경우 베트남 롯데마트 이용 시 5%(월 3천원 한도) 할인혜택이 있어요. 대신 환전이야기에서 쓴 내용처럼 카드복사를 당하거나 ATM기 뒤에서 비번을 훔쳐보는 등의 범죄를 조심하셔야 해요. 반면에 은행현금환전을 한다면 위 내용의 장단점을 거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로 든 베트남 외에 달러를 사용하는 국가면 수수료는 거의 차이가 없어서 백만원 당 천몇백원 차이고 다른 메이저통화권도 수수료가 그리 크지 않아요. 그 외에 동남아권은 수수료가 보통 백만원 당 2~3만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곳 역시 애초에 한국에서 바로 현지통화로 환전해 가도 돼요. 결국 은행에서 수수료를 많이 받는 베트남 같은 일부 국가들만 환전방식의 차이로 인한 손익이 크게 나기 때문에 그런 곳만 트래블카드나 은행이중환전방식으로 해도 되긴 해요. 참고로 국가별 수수료는 바뀔 수 있으니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하시는 게 확실합니다.

 

베트남에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백만원을 환전하는걸 예로 들면 트래블카드로 달러환전 후 현지 ATM에서 찾으면 달러환전 시 천몇백원 이득 + 현지 ATM 출금 시 이득(무료~1% 부과) 해서 주로 사용하는 은행이중환전(한국에서 달러로 수령 후 현지에서 베트남 동으로 재환전)방식 대비 최대 1만원 정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바로 베트남 동을 수령해서 가는 은행직접수령방식에 비해서는 최대 7만원 정도 이득을 볼 수 있고요(이렇게 환전은 잘 안 하죠). 사실 베트남은 특이한 경우고 다른 동남아 국가들은 1~3만원 정도 이득이에요.

 

 

장단점 설명은 이 정도로 마치고 트래블(월렛) 카드 신청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전에 트래블카드를 취급하는 국내 카드사 대표적인 두 곳을 비교해 볼게요.

 

하나카드 [트래블로그]와 신한카드 [SOL트래블]인데 환전수수료 및 결제, 출금 수수료는 무료로 같고 자동충전 서비스 지원도 둘 다 돼요. 보유가능한 환전액 한도가 트래블로그는 3백만원, SOL트래블은 약 6,500만원(5만 달러)이고 재환전 수수료가 트래블로그는 1%, SOL트래블은 0.5% 입니다. 위 내용은 추후 변동될 수 있어요.

 

신청방법은 일반 카드신청과 비슷한데 각 카드사 앱에서 트래블카드 신규 신청을 누르면 먼저 전용외화통장을 만드는 절차를 밟아요. 기존에 외화입출금통장이 있어도 이 전용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신분증 인증을 하고 공동인증서 등으로 본인 인증하는 절차 등을 거쳐서 전용통장을 만들면 이어서 카드 신청 절차가 나오는데 일반카드 신청 절차와 유사하고 살짝 다른 점은 원화통장과 외화통장 두 개를 지정해요.

앱카드와 실물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해외에서는 앱카드가 안 되는 곳도 있어서 실물카드도 받아야 합니다.

본인이 수령하면 카드사용등록이 자동으로 되는데 혹시 안 되어 있다면 출국 전에 사용등록을 꼭 하시고요.

 

사용방법은 신한 SOL트래블을 예로 들어 설명할게요.

신한SOL앱에 접속해서 SOL트래블을 누르세요. 혹시 메뉴가 안 보이면 메뉴추가를 눌러서 추가해 주시고요.

 

그러면 입금창이 뜨는데 클릭합니다.

 

어느 나라 통화로 할지 선택하는데 전 일본 엔화로 눌러볼게요. 누르면 적용환율이 뜨고 우대율 100% 표시되면서 입금할 금액창이 뜨는데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계산 돼요. 혹시나 해서 엔화 환율을 검색해 보니 수수료 면제가 맞네요. 환율은 실시간으로 조금씩 달라지니까 참고하시고요.

 

아래 사항도 알아두시는 게 좋아요.

 

추가로 베트남 통화도 비교해 봤는데 역시 수수료 전액 면제입니다.

 

이상으로 트래블카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게요.

반응형

티스토리툴바